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 미용실에서 이발을 하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사람의 머리카락은 계속 자라는 는 이유는 뭘까?"

 

 

사람도 동물 중에 하나인데, 고양이나, 개, 사자, 호랑이, 말 등 수많은 포유류를 보아도 털이 사람의 머리카락만큼

자라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아도 속 시원한 답변을 찾을 수 없네요.

 

[ChatGPT 답변]

사람의 머리카락이 다른 동물의 털과 다르게 길게 자라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털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1. 머리카락의 성장 주기: 머리카락은 성장 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주기에는 세 가지 주요 단계가 있습니다.
    • 성장 단계(Anagen Phase): 이 단계에서는 머리카락이 길게 자라는 시기입니다. 사람의 머리카락은 다른 부분의 털보다 긴 성장 단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길게 자랄 수 있습니다.
    • 휴지 단계(Catagen Phase): 이 단계에서는 머리카락의 성장이 멈추고, 머리카락이 떨어지기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 휴지 단계(Telogen Phase): 이 단계에서는 새로운 머리카락이 성장하려고 기다리는 시간입니다.
  2. 유전적 요인: 머리카락의 성장 패턴은 개인의 유전적 특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머리카락이 더 빨리 자라고 더 길게 자라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머리카락의 기능: 머리카락은 머리를 보호하고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긴 머리카락은 머리를 햇빛, 바람, 먼지로부터 보호하고 머리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머리카락이 길게 자라는 이유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머리카락은 다른 동물의 털과 다르게 길게 자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포유류 들과 다르게 인류는 몸에 털이 없는 것처럼 보일 적으로 더 적고, 머리카락과 수염이 길게 자라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외계인이 인류를 만들어서 그렇다는 의견도 있지만, 제 생각에는 인류가 진화하면서 머리카락으로 이성에게

어필하는 기능으로 발달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공작새의 깃털이나, 사슴의 뿔처럼요.

그리고 다른 포유류 들과는 다르게 사람이 뇌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에너지(영양분)이 머리 쪽으로 많이 공급이 

되는 구조로 진화하면서 자연 스럽게 머리카락도 길어지게 된 것이 아닌가 싶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