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Oracle를 비롯해서 SQL Server, MySQL(MariaDB), PostgreSQL은 비교적 고급 정보도 인터넷 또는 전문서적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MongoDB로 프로젝트 할 때 "정말 정보가 없다"라고 느꼈는 데, CockroachDB는 너~~무 없네요.

 

GitHub랑 홈페이지에 있는 버전 별 매뉴얼이 다 입니다.

 

MongoDB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MQL 언어를 배워야 했고,  언어 별(JAVA, Python, Scalar)로 따로

또 코딩으로 구현 해야해서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끝내고 나니 성능과 효율성은 발군입니다. (대만족)

 

그럼에도 SQL에 대한 Needs가 있어서 CockroachDB로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입니다.

 

MongoDB는 처음에 좀 어렵다가 점점 쉬워졌는데, CockroachDB는 처음에 너무 쉽게 진행하다가 점점 어려워 집니다.

 

오늘도 알 수 없는 에러와 반나절 씨름하고 나니, 힘은 들었지만 나름 성취감도 있습니다.

 

"Single Binary"로 되어 있는 녀석을 너무 쉽게 봤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음~~~)

 

CockroachDB와 비슷한 NuoDB는 설치하면 수 많은 파일들이 설치가 되는데, 역시 CockroachDB는

 

변종 DBMS 입니다.

 

세삼스럽게 RDB / NoSQL /NewSQL 어떤 제품을 사용해도, 데이터 모델링(설계)가 제일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CockroachDB가 MongoDB 성능보다 더 뛰어나지는 않음을 테스트로 느꼈지만, 어떻게 해서는 성능을 조금씩

 

향상시키는 것도 보람도 있고 재미도 있는 작업입니다. 

반응형